default_top_notch
default_news_top
default_news_ad1
default_nd_ad1

논산문화원, ‘논산문화예술인 구술채록’ 사업 진행

기사승인 2020.08.05  16:56:13

공유
default_news_ad2
[논산=충청종합신문] 전현민 기자 = 논산문화원이 문화예술인의 구술을 채록하는 작업을 하고 있다.(사진 제공 : 논산시청)

[논산=충청종합신문] 전현민 기자 = 논산문화원(원장 권선옥)에서는 2020년 근현대 구술채록사업 일환으로 고향을 지키며 오랫동안 문화 예술 활동을 펼쳐 온 문화예술인의 구술을 채록하고 있다고 밝혔다.

지난 2019년부터 실시한 본 사업은 충청남도와 논산시가 후원하는 지속사업으로 구술로 전해지는 근·현대 역사와 문화를 어르신들의 이야기를 통해 체계적으로 기록하기 위함이다.

총 분야별 11명의 문화 예술인을 선정해 영상과 사진 촬영 및 녹취를 통해 채록한 후 스토리텔링 기법을 통해 생생한 논산의 역사를 전달한다.

지난 해에는 강경의 근현대 발달 과정에 중요한 역할을 한 어르신 15명의 구술을 채록했으며 이를 통해 논산 지역의 근현대 역사 문화의 발전상과 변천과정을 오롯이 파악할 수 있을 것으로 기대된다.

또한 구술내용을 기록으로 남겨 후세에 연구자료로 사용할 수 있도록 함으로써 지역의 문화와 역사를 찾고 정체성을 확립하는 데도 큰 역할을 할 것으로 보인다.

완성된 스토리텔링 원고는 충남문화원연합회와 도내 15개 문화원이 함께 제작하는 채록집에 실릴 예정이다.

논산문화원 관계자는 “논산의 문화예술 근현대 역사를 통해 지역문화의 뿌리를 찾고 함께 나누는 계기가 될 것”이라며 “앞으로도 구술채록 사업에 시민 여러분께서 많은 관심을 가져주시기 바란다.”고 전했다.

전현민 기자 jhyunmin0912@gmail.com

<저작권자 © 충청종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>
default_news_ad5
default_side_ad1
default_nd_ad2

인기기사

default_side_ad2

포토

1 2 3
set_P1
default_side_ad3

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

default_side_ad4
default_nd_ad6
default_news_bottom
default_nd_ad4
default_bottom
#top
default_bottom_notch