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efault_top_notch
default_news_top
default_news_ad1
default_nd_ad1

충남도, ‘탄소중립경제 실현’ 통합위에 지원 요청

기사승인 2023.03.09  21:05:25

공유
default_news_ad2

- 국민통합위 충남 지역협 출범...‘갈등 치유‧국민 통합 증진’ 협약

[내포=충청종합신문] 김백수 기자 = 국민통합위원회 충남 지역협의회가 도청 대회의실에서 출범식 행사를 갖은 후 기념촬영을 하고 있다. (사진제공=충남도청)

[내포=충청종합신문] 김백수 기자 = 충남도가 대통령 직속 ‘국민통합위원회 충청남도 지역협의회’ 첫 회의 안건으로 ‘탄소중립경제 특별도’를 올리고 정부의 적극적인 지원을 요청했다.

도는 국민통합위원회 충남 지역협의회가 9일 도청 대회의실에서 출범식을 갖고 본격 활동에 돌입했다고 밝혔다.

국민통합위원회는 사회에 내재된 상처와 갈등 치유, 국민통합 증진 정책 및 사업을 효과적으로 추진하기 위해 지난해 7월 대통령 직속으로 출범했다.

충남 지역협의회는 국민통합위원회 및 지역 간 가교 역할을 하며 △지역 갈등‧취약점 발굴 및 문제 해결 대안 모색 △국민통합 가치 확산 △지역사회 여론 국민통합위원회에 전달 △지역 통합 및 갈등 해결 의제 개발 △지역 간 교류를 통한 국민 소통 활성화 등을 추진한다.

이를 위해 충남 지역협의회는 정기회와 갈등 예방‧화합 현장 활동, 정책토론회‧정책포럼 등을  열 계획으로  조직은 당연직 위원 1명과  위촉직 위원 24명 등  총 25명으로  구성했다.

김태흠 지사와 조길연 도의회 의장, 김한길 국민통합위원장, 충남 지역협의회 위원 등 40여명이 참석한 가운데 연 이날 출범식은 업무협약 체결, 위원 위촉장 수여, 충남 지역협의회 1차 회의, 현장 방문 등의 순으로 진행했다.

업무협약은 김 지사와 조 의장, 김 위원장이 ‘사회 갈등 치유와 국민통합 증진’을 목적으로 맺었다.

협약에 따르면 세 기관은 △국민통합 증진 정책‧사업 추진 △국민통합 증진 조례‧규칙 제정 등 입법 지원 △국민통합 공감대 형성, 문화 확산 및 교육‧조사‧연구 △소통 활성화 프로그램 추진 및 지원‧협조 △지역 단위 갈등 예방‧해결 추진 및 지원‧협조 등에 협력키로 했다.

1차 회의는 도가 지난해 선포한 ‘탄소중립경제 특별도’를 안건으로 진행했다.

충남은 전국에서 석탄화력발전소가 가장 많은 지역으로 현재 58기 중 29기가 집적해있다.

2019년 기준 온실가스 배출량은 1억5500만t으로 국내 7억100만t의 22%를 차지하며 전국 1위의 불명예를 안고 있다.

도의 탄소중립경제 특별도 선포는 기후위기 대응과 탄소중립 관련 신기술 개발‧상용화, 합리적인 에너지 전환을 함께 추진해야 지속가능한 탄소중립 체계를 마련할 수 있다는 판단을 바탕으로 하고 있다.

탄소 배출 저감과 경제 성장을 동시에 이룰 수 있는 경제 침체 및 일자리 감소 문제를 뛰어넘는 탄소중립경제를 실현하겠다는 뜻이다.

이를 위해 도는 ‘탄소중립경제로 기회가 넘치는 힘쎈 충청남도 구현’을 탄소중립경제 특별도 비전으로 설정했다.

앞으로 도는 △탄소중립경제 사업 발굴 △기업 대상 정책 수요 조사 △석탄발전 폐지지역 지원에 관한 특별법 제정 건의 △탄소중립경제 특별도 추진 전략 수립 및 조례 제정 등에 행정력을 집중할 계획이다.

이날 회의에서 도는 탄소중립은 거스를 수 없는 시대적 흐름이나 이를 위한 산업 구조 전환 과정에서 특정 산업·지역의 노동자, 소상공인 등의 피해가 불가피해 사회적 갈등의 소지가 내재해 있는 만큼 갈등을 최소화하는 탄소중립경제를 실현할 수 있도록 국민통합위원회 차원에서 관심을 갖고 지원해 줄 것을 요청했다.

또 정부의 제2차 수도권 공공기관 지방 이전 추진 시 대한민국 탄소중립을 선도하고 있는 충남에 ‘탄소중립 기능군’ 10개 기관이 이전할 수 있도록 지원해 줄 것도 당부했다.

김태흠 지사는 충남 지역협의회 출범을 축하하며 “갈등 해소와 국민통합을 위한 많은 역할과 활동을 기대한다.”라고 말했다.

김 지사는 이어 “수 십년 간 석탄화력발전으로 피해를 입은 충남이 ‘탄소중립경제 특별도’를 선포하고 에너지 전환과 산업구조 재편을 선도하기 위해 노력하고 있다.”라며 석탄발전 폐지지역 지원 특별법 제정 필요성을 강조했다.

김 지사는 이와 함께 충남 지역협의회와 충남혁신도시 공공기관 이전, 대한민국 국방력 강화를 위한 육군사관학교 이전 문제에 관해서도 소통해 나아가자고 덧붙였다.

김백수 기자 bsk7294@naver.com

<저작권자 © 충청종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>
default_news_ad5
default_side_ad1
default_nd_ad2

인기기사

default_side_ad2

포토

1 2 3
set_P1
default_side_ad3

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

default_side_ad4
default_nd_ad6
default_news_bottom
default_nd_ad4
default_bottom
#top
default_bottom_notch